본문 바로가기
다이어리

돌 아기의 발달상황 체크 리스트와 육아상식 그리고 수유 및 이유식

by KIMTEAM 2023. 2. 27.
728x90
반응형
SMALL

돌 아기의 발달상황 체크 리스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시기의 아기에 대한 육아상식과 수유 및 이유식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유식이 주식이 되고 수유는 간식이 되는 시기이며 잘 때는 먹지 않습니다. 거의 진밥 수준의 음식을 하루 3번 섭취하고 두세 번의 간식 시간을 갖습니다.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발달상황 체크

이 시기의 아기는 일정한 수면 패턴이 자리 잡게 됩니다. 밤새 먹지 않고 자며 중간에 깨더라도 스스로 다시 잠들 수 있습니다. 또 부모가 하는 말을 알아듣고 친구를 만나면 좋아하며 행동을 따라 하게 됩니다. 스스로 하고 싶어 하는 일이 많아지고 자신이 한 일을 뿌듯하게 생각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아이마다 편차가 있지만 혼자 일어서고 걸을 수 있게 됩니다. 두 돌까지는 일어나 걷는 것을 제대로 익히는 기간입니다. 일어설 수 있게 되므로 관심의 영역이 손 닿는 높은 곳까지 확장됩니다. 엄지와 검지로 물건을 잡을 수 있지만 아주 작은 물건을 정확히 잡지는 못합니다. 엄마 등 구사할 수 있는 발음의 수가 3개 정도 됩니다. 또한 부모가 옷을 입힐 때에 협조적인 자세를 취하며 빠른 아기는 소변을 가릴 수 있습니다. 물건의 용도를 알고 사용하며 낙서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부터 잘 먹지 않고 한동안은 몸무게가 정체되기 때문에 많은 부모님들이 걱정하지만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성장표를 잘 확인하여 맞게 자라고 있다면 적게 먹는 것 같아도 먹는 만큼 내버려 둬야 합니다. 하루 일과 리듬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식 하는 한자리에 앉아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곁에서 많은 대화를 나누고 들려주는 것이 언어 발달에 좋습니다. 해달라는 것을 다 해주면 안 되고 절제를 가르쳐야 합니다. 우겨도 안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두 돌까지는 TV 보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또래 아이들과 매일 놀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육아상식

가족들끼리 사이좋게 지내고 아기 옆에서 어른들이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이웃들과 사귀는 것을 보여주고 또래랑 매일 놀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제받지 않는 상황에서 친구와 놀이하는 것이 인간관계 형성에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말을 능숙하게 배우는 것이 언어 발달은 물론 사고력 발달에 중요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영어 조기교육을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분리 불안이 심해집니다. 그렇게 때문에 부모가 신뢰를 잃으면 안 되고 힘 있는 부모에게 보호받는 느낌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항상 당당하고 일관성 있게 행동해야 아기가 따르고 의지하게 됩니다. 절대 아기를 때리면 안 됩니다. 격려는 최고의 스승입니다. 절제를 가르치고 떼쓰고 우겨도 안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잘하면 칭찬하고 못하면 무시해야 합니다. 좋은 버릇은 이때부터 가르쳐야 합니다. 남들보다 더 잘 키우거나 더 튼튼하게 키우려는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보약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음식을 골고루 먹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타민D는 꼭 먹이시기 바랍니다. 하루에 2~3번 불소치약을 이용해 양치질을 해주어야 합니다. 만 3세 미만의 경우 쌀알 정도 치약을 사용하면 되고 3세에서 6세까지는 콩알만큼을 사용하면 됩니다. 부모가 하지 말라는 행동을 알아듣고 하지 않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그리고 놀이를 하다 보면 목이 마르는 것도 잊어버리기 때문에 낮에 충분한 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유 및 이유식

돌이 지나면 모유든 분유든 생우유든 하루 400~500cc의 수유를 해주어야 합니다. 두유나 산양유는 권장하지 않으며 어린이 우유보다는 보통의 우유를 권장합니다. 우유 대신 에너지 높은 액상 영양식을 먹이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권장하지 않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비만이 아니라면 두 돌 전에는 저지방 우유를 먹일 필요가 없습니다. 돌이 지나도 아기가 모유를 먹고 싶어 한다면 더 먹여도 괜찮습니다. 단 수시로 젖을 물려서는 안 되고 낮에만 먹이되 하루 2~3회가 적당합니다. 모유수유를 하더라도 철분이 많은 고기가 들어가 있는 이유식을 제대로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를 재우거나 떼쓰는 아기를 달래려 젖을 물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유를 2~3번 먹는다면 따로 생우유를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돌이 지나면 밥과 반찬 그리고 고기, 채소 등이 주식이 되어야 옳습니다. 물론 아이가 잘 씹어 삼킬 수 있도록 무르게 하고 간을 약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과 지방은 가능한 사용하지 않게 하고 짜게 먹는 습관을 들여서는 안 됩니다. 두 돌까지는 김치나 된장처럼 짠 음식을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때마다 스스로 음식을 선택해서 혼자 먹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가르쳐야 합니다. 부모는 어떤 음식을 만들어 어디에서 줄 것인가만 결정하면 됩니다. 얼마나 많이 먹을 것인가는 아기가 결정할 몫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