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저희 VVIP 고객인 법인회사의 전무님께 연락이 왔습니다. 본부장님이 이용할 장기렌터카가 1대 필요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실제 차량을 이용하실 본부장님과 카카오톡으로 연결되었고 차량을 선택하였습니다. 제네시스 G70 슈팅브레이크 장기렌트 실시간 상담 후리 견적안내 심사 등 전달 드리겠습니다.
견적 안내
최초 고객님과 연락이 되었을 때 부가세 포함 월 70만 원 정도로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을 원하셨습니다. 이에 승용차와 SUV 중 어느 쪽을 선호하시는지 여쭤보았고 SUV를 선호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후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등 유종에 관한 질문 이후 현대자동차의 투싼과 싼타페 그리고 기아자동차의 스포티지와 쏘렌토 차량을 추천드렸습니다. 하지만 고객님께선 '혹시 승계 가능한 무사고 차량으로 GV 시리즈는 없을까요?'라는 질문을 주시어 제네시스 브랜드로 진행을 원하신다는 의중을 파악하였습니다. 승계 관련 업무를 직접 진행하지는 않는다는 답변을 드림과 동시에 제네시스 GV70의 경우 사양이 높지 않다면 최대 보증금 조건으로 월 70만 원 중후반 진행 가능함을 안내드렸습니다. GV70 추가 정보 원하셔서 현재 납기일정(GV70은 발주 시 생산완료까지 10개월 소요)과 함께 각 렌터사별 즉시출고 리스트 확인하여 안내드렸습니다. 이후 G70 슈팅브레이크도 확인 요청 주시어 가격표 및 사양, 옵션표와 납기일정 안내드렸습니다. 고객님께서 원하시는 사양과 색상은 제네시스 G70 슈팅브레이크 프리미엄 2WD 라이프스타일팩 외장 세실실버 내장 블랙그레이투톤 이었지만 모든 렌터사의 즉시출고 리스트에는 외장 세실실버 컬러의 모델이 없었습니다. 발주 후 기다리시는 것과 가장 가까운 사양과 색상의 즉시출고 차량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두 가지 방법 안내 드렸는데 즉시출고 프로모션 차량의 견적이 더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꼭 외장 세실실버 컬러를 원하시어 발주 후 기다리는 방법을 선택하셨습니다.
심사 진행
메이저 포함 17개 렌터사의 제네시스 G70 슈팅브레이크 장기렌트 가격비교를 진행하여 60개월, 보증금 10%, 약정주행거리 1.5만 KM, 법인사업자, 서울 인도 조건에서 가장 저렴한 K렌터사로 진행 결정 되었습니다. 고객분께 심사 시 필요서류 요청 후 심사 진행 하였습니다. 법인 심사 시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법인 사업자등록증
- 법인 등기부등본(말소사항 포함, 최근 2주 내 발급)
- 법인 최근 2개년도 표준재무제표(손익계산서 포함)
- 법인 전분기 또는 전년도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 법인 주주명부(최근 1개월 발급본, 법인인감날인 필수)
- 법인 대표자 신분증
- 법인 대표자 본인명의 핸드폰 번호
법인의 경우 심사 시 필요한 서류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법인의 재무상태와 대표자의 신용상태까지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자의 신용점수를 파악하는 이유는 상장법인이나 외감법인이 아닌 법인의 경우 대표자가 연대보증인으로 들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각 렌터사별로 약간씩 기준이 다르긴 하나 연대보증인의 경우 법인지분 몇% 이상 보유하고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주주명부까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법인 대표자 본인명의 핸드폰 번호로 본인확인 및 신용조회동의 URL이 발송되고 인증이 완료되면 법인서류들을 바탕으로 심사가 진행됩니다. K렌터 사는 21년도 손실법인을 이유로 해당 법인회사에 대해 진행불가 결과를 주었습니다. 이런 경우 고객분께 결과를 안내드리고 진행 가능한 다른 렌터사를 확인해 보게 됩니다. 각 렌터사별 심사기준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가능한 곳들이 있습니다. 고객분과 관련하여 재상담 후 B렌터사를 선택, 심사를 통해 승인되었습니다. 개인과 개인사업자 고객분들의 경우 모바일 전자약정이 가능하지만 법인사업자 고객의 경우 거의 모든 렌터사들에서 아직 전자약정이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종이 계약서가 작성되어야 합니다.
이후 계약과정
코로나 이전 대부분 차량들의 납기일정이 2~3주, 4~5주일 때에는 심사 후 바로 계약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납기일정이 길어지면서 우선 발주 후 예시일이 나오는 시점에서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발주 후 대기하는 기간이 워낙 길어 기다리는 동안 계약을 취소하거나 사양과 색상변경, 페이스리프트 또는 풀체인지, 계약서 양식변경, 견적변동 등 정말 많은 일들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예시일이 나오거나 배정이 되어 차량 생산완료가 임박했다면 고객분께 계약 시 필요서류를 안내드립니다. 법인 계약 시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심사 시 필요서류 원본
- 법인 인감증명서, 법인 인감도장
- 법인 사업자통장 사본
- 대표자 인감증명서, 대표자 인감도장
- 대표자 주민등록등본
서류 준비 시 고객분께서 꼭 체크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고 저희가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바로 모든 서류들이 최근 1개월 이내 발급본인지와 주주명부의 날짜가 최근인지 그리고 법인과 대표자의 인감도장이 인감증명서상 도장이 맞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사실 주주명부와 준비서류들의 경우 추후 원본을 등기로 발송해 주시는 방법이 있지만 인감증명서상의 도장과 다른 인감도장을 준비하셨을 경우 계약서 작성이 미뤄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는 확인하지 않고 계약서에 인감날인을 한 경우 계약서 작성을 다시 해야 합니다. 고객분 뿐만 아니라 저희까지 일을 두 번씩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계약서 작성 시 잊지 않고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차량 생산이 완료되어 배정되면 렌터사에 계약서와 구비서류를 접수합니다. 그럼 렌터사에서는 차량 대금결제 진행 후 출고요청을 하게 됩니다. 제조사에서 차량이 출문되어 렌터사의 차고지로 입고되면 번호판 등록 및 용품이 시공되어 고객분께 인도됩니다. 보통 계약서 접수 후 차량 인도까지 영업일로 3~5일 정도 소요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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