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대형 플래그쉽 전기 SUV, 아이오닉9의 사전계약용 가격표가 공개되었습니다. EV9 가격 책정 오류로 인해 한번 크게 데었던 탓인지 아이오닉9의 시작가격은 EV9 보다 무려 655만 원 정도 저렴한 6,715만 원부터입니다. 아이오닉9 기다리고 계셨던 분들은 환호성 한번 지르셔도 될 것 같습니다. ^^
EV9 보다 10%가량 더 저렴한데 배터리 용량은 10% 정도 더 높이 출시된 아이오닉9!! 구매를 망설일 이유가 없겠죠? 오늘은 아이오닉9 가격표 및 사양, 옵션표 안내 드리면서 등급별 기본사양과 옵션, 외내장 컬러 및 추천 사양등 아이오닉9 가격표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쭉 훑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오닉9 7인승 가격표 및 사양, 옵션표
아이오닉9은 6인승과 7인승으로 출시되었습니다. 6인승이 비싸고 7인승이 저렴합니다. 7인승의 경우 2열에 한 명을 더 태울 수 있는 3인용 시트가 들어가지만 6인승의 경우 2열에 훨씬 안락하고 편리하며 고급스러운 시트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6인승의 차량가격이 더 높은데요, 7인승이라고 해서 세제혜택이나 다른 특별한 혜택이 주어지지 않기에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개인적으론 6인승의 수요가 더 높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구매자가 높아지는 차량가격을 부담할 수 있어야겠죠.
가격표가 조금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세제혜택 전, 후의 판매가격으로 나뉘어 있고 또 개별소비세가 적용된 차량가격도 보이는데요, 정부에서 2025년도 전반기 개별소비세를 기존 5%에서 3.5%로 낮추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분들은 익스클루시브 등급 기준 세제혜택 후, 개별소비세 3.5%가 적용된 오른쪽 아래의 6,715만 원의 차량가격으로 보시면 됩니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9의 가격표에서 처음으로 주목할 만한 부분은 바로 익스클루시브 등급의 '기본 품목'입니다. 가장 낮은 등급에 옵션이 하나도 들어가지 않은 차량을 소위 '깡통'이라 부르는데요, 아이오닉9 사양표를 보시면 이번엔 깡통이라 부르기 어려울 정도로 기본 사양이 제대로 갖춰져 있습니다.
신형 디 올 뉴 팰리세이드(풀체인지) 사전계약 가격표 및 이전 모델과 차이점
드디어!!! 아기다리고기다리던 디 올 뉴 팰리세이드(풀체인지)의 사전계약용 가격표가 공개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카달로그까지 업로드되어 있어 실내 인테리어까지 확인할 수 있
aboutrentcar.tistory.com
저는 장기렌터카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것이지만 표면적으로는 자동차를 판매하는 것과 같죠. 그렇기 때문에 차량들의 가격표를 굉장히 자주 볼 수밖에 없는데요, 아이오닉9 옵션표를 보면 항상 보이던 옵션이 보이지 않습니다. 바로 '현대 스마트센스' 옵션인데요, 기아자동차에서는 '드라이브 와이즈'라 불리는 이 옵션은 주행보조 및 운전자 안전 기능이 들어가 있는 옵션입니다.
아이오닉9에는 이 주행보조 기능이 기본 품목으로 모든 등급에 들어가 있습니다. 익스클루시브 등급엔 없고, 프레스티지부터 기본 품목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가장 낮은 등급인 익스클루시브 등급부터 해당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능형 안전 기술 : 전방 충돌방지 보도(차량/보행자/자전거탑승자/교차로 대향차/정면 대향차/교차차량/추월 시 대향차/측방 접근차/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차로 이탈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 보조 2, 후측방 충돌경고(주행),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전진 출차),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스탑앤고 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진출입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아이오닉9 이전에 출시된 차량들의 경우 위 '지능형 안전 기술'이라는 것이 '현대 스마트센스'라는 이름의 옵션이었고 등급별로 넣을 수 있는 한계도 존재했으며 스마트센스 1과 스마트센스 2로 분류하여 스마트센스 2까지 넣어야 완벽해질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현대기아자동차가 옵션으로 장난친다는 말이 끊임없이 나올 수밖에 없었죠. 하지만 이번엔 다릅니다. 아이오닉9 가격표를 보시면 익스클루시브 등급에만 '안전'이란 품목이 있습니다. 익스클루시브에 안전 사양을 모두 넣어서 그 윗 등급인 프레스티지나 캘리그래피에 넣을 수 있는 '안전' 품목이 더는 없다는 것이죠.
이뿐만이 아닙니다. '외관' 품목을 보시면 가장 낮은 익스클루시브 등급에 최고 성능의 전후방 램프가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보통 깡통에는 좀 후진 램프를 넣어두고 등급을 올리거나 옵션을 추가해야 프로젝션 헤드램프나 LED 리어램프, LED 방향지시등을 넣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이오닉9은 그렇지 않습니다. 보시면 프레스티지와 캘리그래피의 '외관' 품목에 추가되거나 상향되는 램프가 없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클러스터(12.3" 컬러 LCD)도 익스클루시브 등급부터 기본 품목으로 들어갑니다. 내비게이션 기능의 경우 그랜저급부터는 기본으로 들어갔지만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컬러 LCD의 경우 등급별로 차이가 있었습니다.
위 쏘나타 가격표를 보시면 프리미엄 등급은 계기판이 <12.3" 디스플레이>인데 익스클루시브 등급엔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클러스터(12.3" 컬러 LCD)>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가 드디어 정신을 차린 걸까요? 개인적으론 진작 이렇게 했어야 했다 생각합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나 LED 램프는 그렇다 쳐도 운전자의 생명과 직결된 안전 기능을 옵션으로 구성하는 것은 잘못된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이제라도 현대자동차가 제대로 된 길을 찾은 것이라면 더욱 응원하고 기대하겠습니다.
6~7인승 SUV라면 아무래도 탑승자가 많을 텐데요, 아이오닉9은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포트를 7개나 준비해 두었습니다. 100W USB C타입 단자이며 전용 충전 케이블도 1개 지급해 주네요. 보통 가족이라도 굉장히 먼 길이 아니라면 차량에 탑승할 때 충전기까지 챙기진 않을 텐데 혹시라도 다수에게 핸드폰 배터리가 부족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기본으로 지급되는 아이오닉9 스마트폰 전용 충전 케이블은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습니다. 이 또한 익스클루시브 등급의 기본 품목인데요,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제공되는 순정 현대 정품 충전 케이블 사용 시에만 100W로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전용 케이블은 추가로 구매할 수 있으며 현대샵(https://shop.hyundai.com)에서 35,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9에서는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전동 트렁크) 역시 기본 품목으로 들어갑니다. 이 또한 이전 차량들에서 등급을 높이거나 옵션으로 넣어야 하는 기능이었습니다. 얼마 전 출시된 신형 팰리세이드나 기아 EV9도 전동 트렁크는 등급을 높여야 들어가는 기능인걸 생각해 보면 이번에 현대자동차에서 아이오닉9을 제대로 팔아보겠다 작정을 한 것 같습니다.
아이오닉9 6인승 가격표 및 사양, 옵션표
아이오닉9 6인승 가격표 및 사양, 옵션표입니다. 차량가격이 7인승 보다 188만 원 더 높고요, 역시 시트에서 7인승과 차이를 보입니다. 6인승의 경우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14way, 램버서포트, 레그레스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연동)이 적용되며 1열 열선/통풍시트, 2열 열선시트는 7인승과 동일합니다.
한 가지 걸리는 부분은 익스클루시브 등급에도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이 표기되어 있고 프레스티지 등급에도 동일한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익스클루시브 등급에 해당 기능이 있다면 프레스티지의 기본 품목에는 기재가 되지 않아야 하는데 왜 같은 내용이 들어가 있는지에 대해선 꼭 체크를 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옵션은 모든 등급에 넣을 수 있는 공통 선택 품목과 등급별로 넣을 수 있는 옵션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아이오닉9의 모든 등급에 공통으로 4륜과 파노라마선루프, 빌트인캠 2/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옵션을 넣을 수 있는데요, 4륜이 HTRAC 1과 2로 나뉘어 있습니다. HTRAC 1은 66kW 전륜 모터가 장착되며 2는 157kW 전륜 모터가 장착됩니다.
7인승과 6인승에 넣을 수 있는 옵션에 차이가 있습니다. 7인승 익스클루시브 등급엔 파킹 어시스트와 BOSE 프리미엄 사운드, 7인승 컨비니언스 플러스를 넣을 수 있으며 6인승의 경우 6인승 컨비니언스 플러스와 2열 스위블링 시트를 넣을 수 있습니다. 2열 스위블링 시트의 경우 옵션가격이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100만 원이 빠지게 됩니다.
전기차 구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아이오닉9 가격표에서 매우 이상한 점을 발견하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바로 스탠더드와 롱레인지입니다. 이제까지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출시한 대부분의 전기차는 배터리 용량에 따라 스탠다드와 롱레인지로 구분되었고 롱레인지의 경우 배터리 용량이 더 크기 때문에 주행거리도 더 길었습니다. 물론 차량 가격도 더 높았죠. 대표적인 수입 전기차인 테슬라의 차량도 배터리 용량에 따라 스탠더드와 롱레인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오닉9 가격표에는 스탠다드와 롱레인지의 구분이 없습니다. 1회 충전으로 최대 532km 주행(2WD, 19" 휠 기준)이 가능한 110.3kwh의 대용량 배터리가 기본으로 탑재됩니다. 현존 국내 전기차 중 최대의 용량을 가지고 있는 EV9(99.8kWh) 보다도 10% 이상 더 높은 용량의 배터리가 아이오닉9에 들어갑니다. 충전속도 또한 느리지 않습니다. 350kW급 충전기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24분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네요. 정말 대단하죠? ^^
옵션(패키지) 품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4륜(HTRAC)는 위에서 설명드렸고요,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측방 주차 거리 경고등의 기능이 패키지로 들어가 있는 옵션이 '파킹 어시스트'이며 가격은 135만 원입니다. HUD와 서라운드 뷰에 더해 후측방 모니터와 안전 사양까지 있는데 135만 원이면 개인적으로 혜자스러운 가격이라 생각됩니다.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옵션은 119만 원입니다. 14 스피커와 외장앰프가 포함되어 있으며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 전기차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 1/2열 도어 스피커 메탈 그릴, 반투명 맵포켓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9 옵션표의 '컨비니언스 플러스' 옵션은 7인승과 6인승 모두 실외 V2L 커넥터와 2열 통풍시트, 전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휠 기능이 동일하게 들어가 있으며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옵션가는 7인승의 경우 100만 원, 6인승은 80만 원입니다.
2열 스위블링 시트는 아이오닉9 6인승에서만 선택 가능하며 차량가에서 100만 원이 빠지게 됩니다. 시트가 다운그레이드되는 것이므로 금액이 빠지는 것이고요, 해당 옵션 선택 시 프레스티지나 캘리그래피 등급에선 2열 다이내믹 바디케어 시트를 선택할 수 없게 됩니다.
2열 스위블링 시트를 제외한 나머지 옵션들은 한 단계 윗 등급인 프레스티지 등급 선택 시 모두 기본 품목으로 적용되는데요, 가족 및 캠핑 용도로 사용할 분들이라면 실외 V2L 커넥터가 포함된 '컨비니언스 플러스' 옵션과 2열 스위블링 시트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외 프레스티지와 캘리그래피 등급에서 선택할 수 있는 '19"/21" 휠 & 타이어' 옵션과 플래티넘(지능형 헤드램프(IFS), 다이내믹 웰컴/에스코트 라이트 1종, 디지털 센터 미러(카메라 클리닝 시스템 포함)), 컴포트 플러스(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18way, 4way 에르고 럼버서포트, 볼스터 전동조절, 스트레칭 모드), 3열 전동 5:5 분할 폴딩 시트(리클라이닝), 메탈 페달, 메탈 도어 스커프, 메탈 트랜스버스 트림), 2열 다이내믹 바디케어 시트 옵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이오닉9 가격표 및 옵션 사양표를 보면 아이오닉9 특화사양이란 부분을 볼 수 있는데요, 후방 모니터와 디지털 센터 미러, 빌트인캠2를 클리닝 하는 시스템이 적용되었으며 보통 샤크핀 모양으로 만들어지는 안테나를 안쪽으로 숨긴 히든 안테나를 채택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샤크핀 안테나의 디자인이 좋은데 말이죠, 옛날 사람인가요? ^^ 또, 앞뒤로 분리되지 않은 파노라마 선루프를 넣을 수 있으며 6인승 전용 유니버설 아일랜드 2.0도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아이오닉9 외내장 컬러 및 액세서리
가끔 컬러표를 어려워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아이오닉9의 컬러표는 어렵지가 않습니다. 외장 컬러는 <어비스 블랙 펄, 세레니티 화이트 펄, 녹턴 그레이 메탈릭, 녹턴 그레이 매트, 바이오 필릭 블루 펄, 그래비티 골드 매트, 셀라돈 그레이 메탈릭, 셀라돈 그레이 매트, 이오노스피어 그린 펄, 썬셋 브라운 펄> 등 총 10가지 중에서 선택 가능하며 '셀라돈 그레이 매트' 색상만 캘리그래피 등급 전용이기 때문에 이를 제외한 모든 외장컬러가 전 등급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내장 컬러는 <블랙 원톤, 블랙/라이트 그레이 투톤, 다크 틸/라이트 그레이 투톤, 머드 그레이/크리미 베이지 투톤, 코냑 브라운/크리미 베이지 투톤> 등 총 5가지 중에서 선택 가능합니다만 '코냑 브라운/ 크리미 베이지 투톤' 인테리어 컬러는 캘리그래피 전용입니다.
종합해 보면 '셀라돈 그레이 매트' 외장 컬러와 '코냑 브라운/크리미 베이지 투톤'만 캘리그래피 등급에서 선택 가능하며 나머지는 모든 등급에서 외내장 컬러 조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어떤 외장컬러를 고민하고 계신가요? 예상하기론 역시 '세레니티 화이트 펄'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을 것 같구요, 그레이 메탈릭과 블루 펄, 블랙 펄 등의 색상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 외 나머지 색상들은 약간의 용기가 필요할 것 같네요. ^^
실내 인테리어 컬러의 경우 다크 틸과 코냑 브라운이 아닌 나머지는 모두 무난해 보입니다. 개인적으론 '블랙/라이트 그레이 투톤'이나 '머드 그레이/크리미 베이지 투톤'이 괜찮아 보입니다만 사진으로 보는 것과 직접 눈으로 보는 것에는 차이가 있으니 실물을 보면 선택이 바뀔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외내장 컬러의 경우 개인의 취향이니 마음에 드는 것으로 선택하되 외장과 내장 컬러의 조화는 중요하니 잘 어울리는 쪽으로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형 팰리세이드부터였을까요?, 현대자동차에서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고 이에 대한 말들도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라이팅 패턴의 경우 익스클루시브에선 이용할 수 없으며 프레스티지 등급에서는 플래티넘 옵션을 선택해야만 해당 기능을 구독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이오닉9의 웰컴 라이팅 패턴을 구독할 분들이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만 보통 신차를 4~5년 정도는 이용하니 구독하게 된다면 평생이용을 선택하는 것이 나아 보이구요, 초반에 월구독을 통해 기분으로 한 달 정도만 느껴보는 것이 어떨까요?
아이오닉9 가격표의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2의 경우 모든 등급에서 구독 가능하며 익스클루시브 등급에선 '파킹 어시스트 옵션'을 선택해야만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에겐 미안한 이야기입니다만 자동 주차도 아닌 주차 보조를 구독해야 할 이유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가상 기어 변속(VGS) 기능에 대해서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오닉9의 구독 서비스가 큰 빛을 볼 것 같진 않아 보이네요. 등급별로 옵션으로 넣거나 기본 품목에 포함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에는 'H Genuine Accessories'라는 이름의 악세사리 품목들이 있습니다.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는 품목들과 애프터 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제품들이 있는데요, 필요한 소비자에겐 굉장히 유용한 상품들입니다.
아이가 있는 집이고 금전적인 여유가 된다면 '후석 스마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옵션이 좋을 것 같구요, 아이오닉9는 대형 SUV니 사이드 스텝은 필수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차량을 깔끔하게 유지하기 위한 프로텍션 매트 패키지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애프터 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제품들 중에서는 가끔 사용하게 되더라도 '스티어링휠 테이블'이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으며 '220V 휴대용 완속 충전 케이블'은 크게 필요할 일이 없겠지만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여 하나 가지고 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GMP 무선충전기는 개인적으로 꽤나 탐나는 제품인 것 같고요, 아이오닉 큐브 멀티탭도 갖춰두면 유용하게 쓰일 것 같네요.
김팀장이 전하는 아이오닉9 추천 사양
관심이 많이 가는 차량이다 보니 아이오닉9 가격표에 대한 이야기가 굉장히 길어졌습니다. 사양과 옵션, 책정된 차량 가격등을 볼 때 꽤 많은 수요를 불러 일으킬거란 생각이 드네요. 저도 이렇게 아이오닉9에 대해 공부하게 되어 아이오닉9 장기렌트카 문의하시는 고객분들께 차량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오닉9의 경우 추천드릴만한 내용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가장 낮은 익스클루시브 등급도 워낙 탄탄한 기본기를 가지고 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7인승과 6인승은 오너의 용도에 맞게 선택하면 될 것 같구요, 사양은 기본 익스클루시브에 아무래도 가족, 캠핑 쪽에 포커스가 있을 것이니 파노라마 선루프, 빌트인 캠 2 정도의 옵션이면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더 높은 등급에 옵션이 들어가면 더욱 좋겠죠. 최소한의 사양으로 추천드렸습니다.
오늘은 아이오닉9 사전계약 가격표 및 사양, 옵션표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각 렌터사의 견적 시스템에도 아이오닉9이 적용될 것 같은데요, 적용이 되면 빠르게 이곳에 포스팅하여 아이오닉9 장기렌터카 최저가 견적서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로 응원 부탁드리며 구독을 통해 더욱 빠르게 최신 소식들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긴 글 함께 해주셨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차량 별 가격 및 사양, 옵션표 > 현대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 아반떼 가솔린 가격표 및 사양, 옵션표_(2025.01.18) (0) | 2025.01.18 |
---|---|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가격표 및 사양, 옵션표_(2025.01.15) (0) | 2025.01.15 |
신형 디 올 뉴 팰리세이드(풀체인지) 사전계약 가격표 및 이전 모델과 차이점 (0) | 2024.12.20 |
쏘나타 디 엣지 가솔린 가격표 및 사양, 옵션표_(2024.12.07) (0) | 2024.12.07 |
포터2 일렉트릭(전기차) 특장차 가격표 및 사양, 옵션표_(2024.12.06) (2) | 2024.12.06 |
댓글